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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원능력개발평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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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5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문항 의견 관련 자료
작성자 조은강 등록일 15.06.30 조회수 364
첨부파일
2015 문항예시.zip (187.94KB) (다운횟수:111)
2015 초등학교 평가지표.zip (111.3KB) (다운횟수:115)

2015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문항 의견 관련 자료를 탑재합니다.

첫번째 파일은 확정된 문항이 아닌 작년기준의 예시문항입니다. 이 내용을 보시고 개선되어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 안내장에 기록하셔서 담당자에게 보내주시면 됩니다.

 

두번째 파일 '2015 문항예시'와 세번째 파일 '2015평가지표'는 본 평가과 관련된 문항에 대한 자료입니다.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항은 관련지표에 의거하여 선정되어야 하므로 교육청에서 내려온 지표 관련 자료를 탑재하오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

 

**교장교감능력개발평가 문항은 교육청에서 개발되어 일괄 적용되므로 참고로 보시면 됩니다.

***이해를 돕기 위해 교원능력개발평가 계획과 관련된 내용을 올립니다.

구 분

주 요 내 용

목 적

교원 전문성 신장을 통한 공교육 신뢰 제고

평가대상

- 사립, 고 및 특수학교 재직 교원(계약제 교원 포함)

, 2개월 미만 재직교원(계약제 교원 포함)과 전년도 장기심화연수이수자는 평가결과활용에서 제외하나 학교에서 지표별 맞춤형 연수 참여 권장

* 능력향상연수 및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대상자 선정에서 제외

교육행정기관 및 연수기관 소속 또는 파견교사는 평가대상 제외

[학교 자율] 전일 근무 계약제 교원 평가대상 제외 여부

* 18시간 미만 근무 계약제 교원

평가종류/

평가참여자

동료교원 평가

교장 교감 중 1인 이상, 수석교사 또는 부장교사 1인 이상, 동료 교원 등 포함 5인 이상

학생 만족도조사

- 지도를 받는() 학생 개별교원 대상

(, 2개월 미만 재학한 학생은 참여에서 제외)

- 학생참여율 80% 이상

- 지도학급 수가 6학급을 초과하는 전담교사에 대해 학급

무선표집 가능, 이 경우 3학급 이상 표집하되 학년별,남여 학급별로 고르게 표집

학부모 만족도조사

- 지도 받는() 학생의 학부모 개별교원 대상

(, 2개월 미만 재학한 학생의 학부모는 참여에서 제외)

- 교장· 담임교사 외 1인 포함 3인 필수, 즉 교감, 전담

교사, 비교과 교사는 자율 선택 중 1인 이상 선택적 참여

- 평가지 명칭을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조사로 변경

- 학부모 참여 방식 : 온라인

평가 주기 및 시기

2015년 평가 종료일 : 2015.11.20

- 학생만족도 9, 학부모만족도 10월 실시 권장, 동료교원평가 11월 실시

평가시행

주체(주관)

교육부장관 및 시도교육감이 평가시행주체

- 관할 교장교감에 대한 평가시행은 도교육감이 실시

- 소속 학교의 교사에 대한 평가시행은 학교장이 실시

평가

영역

요소

지표

개요

교원의 교육활동 전반 (학습지도, 생활지도, 교수연구 활동 지원, 학교경영 등)

- 필수 평가지표 지정(교사 6개 지표, 수석교사 8개 지표)

구분

평가영역

평가 요소

평가지표

교사

학습지도

수업준비, 수업실행, 평가 및 활용 등

교수학습전략 수립 등 12개 지표

생활지도

개인생활지도, 사회생활지도

비교과교사의 경우, 담당직무를 평가영역 (‘학생지원’)으로 함

가정연계지도 등 6개 지표 (특수비교과

교사는 별도)

수석

교사

교수연구

활동 지원

수업 지원, 연수연구 활동 지원

학습지도 및 생활지도 영역은 일반교사의 요소와 지표 동일

교수학습전략 지원 등 6개 지표

교장

교감

학교경영

학교교육계획, 교내장학, 교원인사,

시설 및 예산

 

교감은 시설 및 예산 요소 제외

학교경영목표관리 등 8개 지표

평가문항

평가 참여자의 문항 검토(사전 공개 및 의견수렴)를 거쳐 평가 종류별 평가(조사) 문항 확정

- 전담교사의 생활지도 영역은 진로진학 및 특기적성지표 중심으로 구성

- 동료교원평가 : 평가지표 중심 및 전국공통기준 평가지표에서 15개 문항 구성

- 학생학부모 만족도조사 : 평가 요소내 주요 지표 중심 및 동료교원평가 지표에서 5문항 이상으로 구성

- 담임교사와 전담 교사의 평가문항 구성 차별화

- 학교 자율 : 평가종류별 문항 수 및 내용 선정, 개별교원 특색교육활동

학생만족도조사 실시 여부(학습지도와 생활지도 중 2개문항내)

평가방법

- 5단척도 체크리스트와 자유서술식 응답 병행 : 동료교원 및 학생, 학부모에게 교원의 교육활동 소개자료(관련 학급홈페이지 등 링크 가능) 제시(필수), 자율서술식 응답양식을 좋은점바라는 점’2가지로

구분하여 제시(필수)

- 5단 척도 점수화 안내· 홍보 금지(응답자의 주관적반응의 왜곡가능성)

- 학부모 대상 참여절차, 방법 등에 대한 홍보 강화

- 학생에 대한 사전 연수, 홍보 의무적 실시(평가관리자가 직접 실행)

결과 통보

교육감학교장은 개별교원에게 평가종류별 결과표, 개인별 합산표 통보, 열람 신청 시 원자료(평가종류별 척도단위 결과 및 자유서술식 내용 포함) 열람

결과 활용

- 평가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틀을 활용한 맞춤형 연수 선정 및 교육계획 수립

- 단위학교 평가결과 구성원 공유 확대 및 정보공시

평가관리 기구 등

- 학교에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설치

- 학부모컨설팅 위원 구성운영 : 학년 당 2명 이상 구성

- 단위학교에서 컨설팅위원과 평가관리위원은 겸직 가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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